Skip to main content

WFH, Work from home

인터넷이 발달하고 데이터의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컴퓨터 프로그래머와 엔지니어들은 오래 전부터 회사와 집에서 번갈아 가며 재택근무 (Work from home)를 해 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태에 집에서 자택근무를 하는 엔지니어들은 크게 변할게 없어 보입니다.

지금의 추세는 대부분의 기업이 직원용 컴퓨터를 실제 컴퓨터가 아닌 VDI (Virtual Device Interface) 로 네트워크 단말기 형태로 제공하고 있기에, 자신의 로그인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안다면 같은 회사내에서는, 아니 정확하게 이야기 하자면, 회사내 같은 네트워크 상에서는 어느 자리에서든지 자신의 로그인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자신의 시스템에 접근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대기업들은 Open Floor 환경을 쉽게 구축할 수가 있었고, 넓게 펼쳐진 각 층에는 단말기와 키보드 그리고 모니터만이 덩그러니 삭막하게 놓여져 있습니다.  물론 전화도 소프트폰이라하여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화를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내 로그인 아이디와 패스워드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회사내 내 시스템에 연결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집에서도 재택근무가 쉽게 가능하게 되겠지요?  네, 회사에서는 직원들이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물론 LOB (Line of Business) 별로 그리고 메니져의 재량껏 일 주일에 한 번 혹은 두 번씩 집에서 자유롭게 재택근무를 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 Security 관련 철저한 보안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회사내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Citrix Client 를 이용하고 회사에서 제공하는 직원 개인별  RSA Token 을 이용하여 Two Factor Authentication  을 통해 자신의 시스템으로 들어가 업무를 하게 됩니다.

회사의 중요한 서류 또는 내용을 회사 네트웍 밖으로 유출하는것을 막기위해 화일 카피및 트랜스퍼가 금지되며, 직원들의 온라인상 모든 활동은 자동으로 기록되어 남게됩니다.

일반 기업이 재택근무 환경이 잘 갖춰져 있다면 별 문제가 없으나, 만약에 재택근무 환경을 위해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infrastructure 및 software platform 이 재택근무에 맞도록 갖춰져 있지 않다면 적어도 재택근무자와 회사내 남은 직원들간의 원활한 소통과 collaboration 을 위해 그리고 꾸준한 productivity 를 위해 다음과 같은 툴들을 권해 드릴 수 있습니다.

다음의 툴들은 제 개인적인 견해에 의한 것이기도 하지만 일반인들도 쉽게 접해서 사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여 아래에 남깁니다.
물론 다음의 툴들은 회사내에서 보안관련 설정을 할 수가 없기에 그 점은 충분히 숙지하고 계셔야 겠습니다.

Online Video Conferencing Tools:

  1. Google Hangout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앱으로 25명까지 초대하여 미팅이 가능하며, 채팅 기능이 함께 포함되어 있음)
  2. Zoom  (Cisco 보다 더 월등히 좋은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그 회사를 나와 새롭게 시작한 회사이지만, 지금은 세계의 #1 이 되어버린 회사)

Online Chat Room

  1. Slack (나만의 채널을 만들어 초대 받은 이들만이 join 가능)
  2. Google Hangout
  3. Skype

Collaboration Tool

  1. 현재 대기업에선 Atlassian 의 JIRA 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s://www.atlassian.com/software/jira)
  2. 개인 비즈니스 또는 작은 인원의 비즈니스라면 Basecamp 라는 툴을 권해드립니다.  (https://basecamp.com/)

재택근무는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새로운 일의 방향이기도 합니다. 제가 맡고있는 팀은 일 주일에 한번 또는 두 번씩 자유롭게 집에서 일을 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업무량이 적어진다거나 프로젝트가 늦춰지는 일도 없으며 오히려 반대로 직원들의 Productivity 가 훨씬 올라가고 있음을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택근무시 가장 중요한것은 직원들 혹은 팀원들과 메니저간의 Trust, 그리고 메니저와 각 팀원들간의 1-1 미팅으로 업무에 관련된 업데이트를 자주 교환하는것이 재택근무시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점이라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Comments